티스토리 뷰
목차
어느덧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무더위가 찾아오면 복날을 생각하게 됩니다. '초복이 언제지? 중복이 언제지?' 하면서 나도 모르게 달력을 찾아보게 됩니다. 왠지 모르게 삼계탕 같은 보양식을 먹어야 할 것 같은 느낌을 갖게 되는데요, 이번 블로그에서는 복날의 유래와 올해 삼복 날짜, 그리고 여름 보양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복날의 유래
복날에서 복(伏)은 사람 인(人)과 개 견(犬) 이 합쳐진 것으로 날이 너무 더워서 사람이 개처럼 헥헥거리며 바닥에 엎드려있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그 유래는 고대 중국 진 한시대라고 하는데, 진나라 덕공이 음력 6월에서 7월 사이 세 번 제사를 지내며 신하들에게 고기를 나눠줬다는 데서 유래했다고 하며, 개를 잡아 병충해를 막기 위한 의식이 있었다는 기록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후에 복달임이라고 하여 더위를 물리치기 위해 강과 계곡으로 술과 음식을 가지고 놀러 가는 풍습으로 이어졌습니다.
복날 날짜
첫 번째 복날을 초복(初伏)이라 하고, 두 번째 복날을 중복(中伏), 세 번째 복날을 말복(末伏)이라고 합니다. 초복은 하지(夏至)로부터 세 번째 경일(庚日), 중복은 네 번째 경일(庚日), 말복은 입추(立秋)로부터 첫 번째 경일(庚日)이다. 경일은 천간에 해당하는 날 중 경(庚)에 해당하는 날짜를 의미합니다.(천간 :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초복은 첫째 복날이기 때문에 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7월 11일에서 7월 19일 사이가 됩니다. 중복은 하지로부터 네 번째 경일(庚日), 말복은 입추로부터 첫 번째 경일(庚日)입니다.
복날은 열흘 간격으로 오기 때문에 초복에서 말복은 20일 간격이지만 해에 따라서는 30일 간격이 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를 월복(越伏)이라고 하는데, 올해가 이에 해당합니다.
2024년 초복 중복 말복 날짜
2024년 삼복 날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초복 : 7월 15일 월요일 (음력 6월 10일 경진일)
2. 중복 : 7월 25일 목요일 (음력 6월 20일 경인일)
3. 말복 : 8월 14일 수요일 (음력 7월 11일 경술일)
※ 2024년 하지 : 6월 21일 (음력 5월 16일 병진일)
복날 보양음식
삼계탕
대표적인 복날 음식으로 닭은 고단백 식품으로 에너지 보충에 좋습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편하고 쉽게 접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삼계탕에 들어가는 대추와 인삼 등의 재료들도 피로회복이나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장어구이
장어는 비타민이 풍부하여 피부미용과 피로회복 등에 도움을 주며 성인병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전복죽
전복은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여 기력 회복에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며, 피로회복에 좋은 식재료입니다. 전복 내장에는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해 피부이용이나 자양강장에도 좋습니다.
꽃게찜
꽃게는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체중 조절,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꽃게의 키토산은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뼈에 좋은 칼슘과 눈 건강에 좋은 타우린,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 성분이 들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