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요즘 많은 불안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20대부터 5, 60대까지 그 증상을 호소하는 연령대도 다양해졌습니다. 물론 위험한 상황에서 혹은 중요한 결정을 앞둔 상태에서 불안해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어떤 때 이런 불안함이 문제가 되는지, 그리고 이 불안함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살펴보려 합니다.

     

     

    불안함이란?

    불안함이라 함은 사람이 어떤 일에 앞서 느끼는 긴장, 걱정 등을 일컫는 말입니다. 불안함은 사람이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하는 감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사람에게 꼭 필요한 감정인 불안함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불안장애 자가진단 테스트 

     

    국가트라우마센터

     

    www.nct.go.kr

    불안함은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불안을 느끼는 이유

    친구나 애인과의 관계, 직장에서의 관계, 개인적인 부분 등 다양한 이유로 불안감을 갖게 됩니다. 어느 하나가 줄어든다고 이 불안이 없어지진 않습니다. 내가 조금 달라진다고 해도 이런 관계들은 지속될 것이기 때문에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가 슈퍼맨 컴플렉스입니다. 나 스스로에 대한, 주변 사람들의 나에 대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내가 하는 모든 것을 너무 완벽하게 하려다 보니 불안이 찾아오는 것입니다. 일이 생각했던 대로 안되면 어쩌나 하며 항상 걱정을 하고 불안해합니다.

     

    불안은 없애는 것이 아니라 관리하는 것.

    불안은 인류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감정입니다. 불안함이 있기 때문에 인류는 지금까지 생존할 수 있었습니다. 내가 불안하다고 느끼는 것은 외부의 위험을 감지하는 내 몸의 신호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불안은 없애야 하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관리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증상에 따라 약물치료, 행동치료 등을 병행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에 앞서 인간은 완벽한 존재가 아니고 완벽할 수 없음을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기준을 낮추고 자신을 관대하게 대하면서 조금씩 정상의 범위를 넓힌다면, 현대인이 갖는 불안한 감정을 불안해하지 않아도 되는 자연스러운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